스마트한 생태도시 강동구 전망

(서울=국제뉴스) 송미숙 기자 = 서울특별시에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는 지역 중에 한 곳이 강동구 지역이다. 강동구의 현재와 미래 비전에 대하여 지역분석 전문가 염정순 대표의 기고를 소개한다. 이하는 염정순 대표의 기고문이다.

현재 강동구는 모든 노후계획도시에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가이드라인을 계획하였습니다. 스마트한 생태도시로써 강동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이 목표실현이며 스마트도시 건설을 통한 안전.편리.쾌적.건강한 도시구현과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교통.환경.의료.안전등 도시의 역기능 문제해결을 과제로 목표실현을 현재와 미래로 나눠서 애쓰고 있습니다.

스마트도시는 기후변화 환경오염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비효율등에 대응하기 위해 자연친화적 기술과 ICT기술을 융복합한 도시로 미래지속 가능한 도시를 의미하며 도시문화,도시디자인, 도시정책, 도시문제, 도시재생,NewUrbanism,EcoCity,SmartGrowth,도시성장관리, TOD,Compact City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새로운 도시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도시는 경쟁력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스마트도시기술을 활용하여 기반시설등을 언제 어디서나 미래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고 건설과 IT융복합을 접목시켜 개발하였습니다.

첫째로는 강동구 첨단업무단지 조성사업이였으며 위치는 강일2택지개발사업지구내 8개필지로 나눠져 있으며 면적 48.409㎡(약14,640평)이며 용적율400%,건폐율60%,층수 15~20층.용도는 업무시설,교육연구시설,근린생활시설로 건설되었습니다.

효과로는 약15000명 상시 종사자로 인해 지역상권의 활성화 기여와 지역경제 활력 도모에 상당한 도움이 되었습니다.

입주기업으로는 아래와 같으며 사옥을 건축하여 입주를 하였으며 업무단지에 맞게 다양한 업종이 유입되어 강동구 발전의 성장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삼성엔지니어링(사업분야:석유화학,환경,건설플랜트),삼성물산/

디지털스트림테크놀로지(사업분야:방송수신기.무선통신기기연구.제조)/

세스코(사업분야:해충방제.친환경바이오방제연구)/

세종텔레콤(사업분야:인터넷테이터센터.통신회선임대)/.

한국종합기술(사업분야:건설토목엔지니어링)

브이에스엘코리아&디엠엔지니어링 컨소시엄(사업분야:엔지니어링서비스업(특수교량설계)/.

나이스홀딩스.나이스신용평가정보 컨소시어(사업분야:테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

둘째로는 고덕비즈밸리 조성사업이며 위치는 서울시 강동구 고덕동345번지 일원(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도시지원시설),면적은 234,523㎡(약70,951평)이며 유통판매시설용지68,389㎡/자족기능시설용지57,034㎡/상업용지19,073㎡/기타90,027㎡ 5개블럭 25필지로 공급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진 = 염정순 제일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사진 = 염정순 제일 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준주거와 근린상업지역으로 SH공사가 시행사이며 2026년까지 공사예정이며 지금 한창 건설중에 있으며 준주거내 유통판매시설용지의 주용도는 유통산업발전법에 의한 대규모점포 및 유사시설 판매시설.업무시설.문화 및 집회시설.방송통신시설부수용도/제1.2근생시설.운동시설.창고시설이 있으며 자족기능용지의 주용도는 벤처집적시설.소프트웨어진흥시설.업무시설.문화및집회시설.의료시설.교육연구시설등 부수용도/제1.2종 근생시설.판매시설.운동시설이 있으며 상업용지의 주용도는 제1.2근생시설.판매시설.숙박시설(호텔등)업무시설.교육연구시설.운동시설.노유자시설.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전시장에 한함), 주차장 건축물용도로서 주차전용건축물(주차장법제2조에 따른 노외주차장)

※건축물연면적 30%범위내 판매시설등 설치가능하며 기타 건축물용도에는 공공청사(6.345㎡).근린공원(18.336㎡).도로등이 건축예정입니다.

조성목적으로는 국가적 필요성으로 국내 엔지니어링기업의 원천기술 및 전문인력 부족이 심각하였으며 산업의 영세성과 스타기업의 부재로 저수익 고리스크 사업구조를 수익성 높은 고부가가치영역으로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였습니다.

서울시의 필요성으로는 서울시 대부분의 산업이 도심과 강남3구에 집중되어 있어 강동구는 경제적 기반이 미약하였으며 서울시 차원에서 경제적 균형발전을 위하여 지식기반산업 복합단지필요성의 증대를 지식기반산업 업체의 탈 서울화로 인한 서울의 경쟁력 약화를 예방하고 기반시설 및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탈 서울화 방지 및 지역경제 활성화기여에 큰비중을 두었습니다.

단순한 공간적 이동이 아닌 집적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로 경쟁력강화를 추구하였습니다.

강동구의 필요성은 과다한 임대주택 건설로 자족기능 상실 이였으며 취약한 상업기능(2.3%) 서울시평균(4.3%)의 절반으로 자족기능이 취약한 강일1.2지구와 조성예정인 고덕강일3.4 보금자리주택 건설로 서울시에서 4번째로 많은 임대주택(12.050호)을 보유하여 세금은 감소하고 임대주택 증가로 복지비용의 기하급수적 증가로 재정난을 가중시켰습니다.

또한 인접한 하남.미사지구가 지원시실 및 상업.업무시설로 대단위 개발되어 상권의 중심이 강동구에서 하남시로 이전이 가속화되고 있어 더 심화될 가능성이 많아 고덕강일지구 도시지원시설을 개발하였습니다.

셋째로는 대한민국 최대 12,032세대 독립도시 둔촌주공 재건축한 올림픽파크 포레온의 입주가 2024.11월27경부터 입주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현대건설.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 컨소시엄으로 강동구 둔촌1동170-1일대로 지하철5호선.9호선 떠블 역세권이며 아파트와 지하철이 연결되어 편리한 동선을 자랑하며 14만평 신도시 급 세대수로 인구밀집도가 높고 단지내 어린이 공원 4.640㎡.문화복지센터(지상4층 연면적4.640㎡규모).구립어린이집과 청소년지원시설.도서관등 특화설계되어 주거와 상업이 복합되어 입주를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스카이라운지.스카이힐링센터.스카이게스트룸등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수영.골프.요가등 여가생활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입주민들의 기대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아파트뒤로 일자산을 끼고 공원과 각종 실외 여가시설로 쾌적한 환경인 주거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유일한 아파트로써 향후에 투자시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고 봅니다.

넷째로 강동구는 아파트 입주물량이 유난히 많아 가격이 약보합세가 지속되므로 이 기회를 노려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고덕동 비즈밸리 풍경채 어바니티 780세대 2024.1월30입주시작으로 현재 전매가능하며 입주율은70%가 되었으며, 길동 천중로264번지 일원 길동신동아 재건축한 길동헤리티지자이 1299세대 2024.6.28.입주시작 예정입니다.

천호동 구 시거리와 구시장을 재개발한 중흥 밀레니엄S클레스 999세대 2024.9월 입주예정이며 둔촌동 현대 1차 아파트를 리모델링여 572세대중 74세대 분양하였으며 보훈병원역이 5분 이내로 역세권아파트로 2024.10월 입주예정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강동은 사통팔달의 요지로 인근 하남미사와 송파위례가 인접하고 있어 지역적으로 젊어지고 커지고 행정구역의 범위가 커지므로 무한한 가치증대가 예상되는 지역입니다.

※ 본 기고문은 언론사의 기사방침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