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베팅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 '고혈압․당뇨 ZERO화' 앞장서

-만성질환관리 프로그램 「건강UP! 고혈압·당뇨 제로교실」 성료

2019-11-28     조판철 기자
 

(군산=국제뉴스) 조판철 기자 = 보건소가 '건강UP! 고혈압·당뇨 제로교실'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군산시보건소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고혈압·당뇨질환자 및 고위험군 등 35명을 대상으로 제3기'건강UP! 고혈압·당뇨 제로교실'지난 9월 9일부터 11월 27일까지 총 21회차 운영해 큰 호응 끝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 후 1:1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여 개개인에 맞는 만성질환 예방관리법을 제공했다.

특히 군산의료원 전문강사 초빙을 통해 ▲고혈압 합병증 예방관리법 ▲당뇨 관리를 위한 식사원칙 및 올바른 식이요법을 주제로 이론교육을 진행해 질환에 관한 이해도를 높였다.

아울러 신체활동으로는 기공체조와 생활체조를 진행해 대상자들의 운동실천율을 높였으며,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큰 호응으로 '주민주도 동아리 청춘교실'동계 활동으로 이어져 라인댄스를 접목한 생활체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과염불급 음식 만들기 조리실습을 진행해 저염 식이요법과 당뇨 합병증 예방을 위한 영양관리방법을 교육하는 등 다양한 통합 프로그램을 제공해 심·뇌혈관질환 이환을 예방하고 자가 건강관리 능력 함양 및 건강행태를 개선하고자 운영됐다.

전형태 군산시보건소장은 "고혈압·당뇨 제로교실 참여를 통해 자신의 혈압과 혈당을 인지하고, 앞서 배운 전문 건강지식을 꾸준히 실천하여 자가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서부권 지역주민의 건강한 혈관나이를 책임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기초검진 및 건강·영양·운동 상담과 같은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 건강상담실로 문의하면 된다.